사서교육전공(Library Science Education Major)
교육목표
4차 산업혁명시대를 이끌 인재들이여 !
정보와 소통하는 창의적 지식정보리더를 꿈꾸는 사람들이여 !
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에서 그 꿈을 이루세요 !
사서 교육 전공은 체계적인 학습과 연구를 바탕으로 제4차 산업혁명시대를 선도할 사서교사의 양성을 목표로 하여, 이에 필요한 능력과 자질을 함양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실천한다.
-
지식정보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유능하고 자질 있는 사서교사를 양성한다.
-
초・중・고등학교 도서관 현장에서 필요한 실무지식과 이론 교육을 병행한다.
-
지식 기반 사회에서 첨단의 정보 활용 능력을 배양한다.
-
인성교육을 통한 올바른 교육관을 확립한다.
진로전망
-
사서교사
-
사서교사는 일반 도서관의 사서와는 사뭇 다른 성격의 직무를 수행하는 면이 있다. 초·중·고등학교에 소속되어 교수·학습 과정에 개입하게 되고 비교적 소규모의 도서관을 책임지게 되기 때문에 일반 도서관의 사서와는 구별되는 직무 특성을 갖게 된다. 일반적으로 사서교사의 직무는 교사로서의 직무, 사서로서의 직무, 관리자로서의 직무를 모두 가지며 세 측면의 직무가 통합적으로 원만하게 발휘될 때 학교도서관은 원활하게 운영된다.
-
초·중등교육법 제21조에 따르면 자격요건은 다음과 같다.
-
사서교사 1급: 사서교사(2급)자격증을 가진 자로서 3년 이상의 사서교사 경력을 가지고 자격연수를 받은자, 사서교사(2급)자격증을 가지고 교육대학원 또는 교육인적자원부장관이 지정하는 대학원의 교육과에서 사서교육과정을 전공하고 석사학위를 받은 자로서 1년 이상의 사서교사 경력이 있는 자이고,
-
사서교사 2급: 대학·산업대학 졸업자로서 재학중 문헌정보학 또는 도서관학을 전공하고 소정의 교직과정을 이수한 자, 준교사 이상의 자격증을 가진 자로서 소정의 사서교사 양성 강습을 받은 자, 교육대학원 또는 교육인적자원부장관이 지정하는 대학원의 교육과에서 사서교육과정을 전공하고 석사학위를 받은 자, 사범대학 졸업자로서 재학중 문헌정보학 또는 도서관학을 전공한 자이다.
관련문서 다운로드
교육과정 다운로드
문서명 |
다운로드 |
교육과정다운로드 |
교육과정 바로가기 |
학과운영내규 |
추후공지 |
교수진